지난 1월, 국내에서 에어부산 항공기 내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보조배터리 기내반입 규정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3월 1일부터 항공사별로 보조배터리 반입 기준 및 관리 규정이 변경되었는데요.
항공사별 기내 반입이 가능한 보조배터리 용량과 수량, 보조배터리 단락방지 조치, 기내 보관방법 등을
자세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반입 가능한 용량과 항공사별 규정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안전한 여행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월 1일 이후 부터는 보조배터리, 전자담배는 수하물 위탁이 금지되며, 기내 반입은 허용하되 용량과 수량이 제한됩니다.
보조배터리의 기내 반입 기준은 배터리 전력량(Wh)따라 다르며
기준을 초과하는 용량의 보조배터리를 반입하는 경우에는
체크인카운터에서 별도로 신청하여 항공사별로 승인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100Wh 이하 보조배터리는 5개까지만 허용되며, 6개 이상부터는 항공사 승인과 스티커 부착이 필요합니다.
이를 넘어선 100Wh에서 160Wh 이하의 보조배터리는 최대 2개만 가능하고 항공사의 별도 승인절차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승인된 보조배터리에는 별도의 스티커를 붙여 보안 검색 때 확인합니다.
160Wh 이상의 보조배터리는 수량과 관계없이 기내 반입이 불가합니다.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20,000mAh 이하의 보조배터리는 100Wh 이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20,000mAh 이하의 보조배터리는 단락방지 조치와 같은 추가 규정만 준수하면 기내에 5개까지 반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전자담배의 경우 몸에 지니고 기내에 반입이 가능하지만 위탁수하물로는 반입이 금지됩니다.
보조배터리 용량(mAh)에 따른 충전용량(Wh) 환산 계산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 20,000mAh x 배터리 전압 3.7V = 배터리 충전용량 74,000 mAh-V (74Wh)
📍배터리 용량 10,000mAh x 배터리 전압 3.7V = 배터리 충전용량 37,000 mAh-V (37Wh)
- 대용량 배터리(30,000mAh) : 100Wh ~ 160Wh, 캠핑용 배터리(50,000mAh 초과) : 160Wh 초과로 분류
또한 보조배터리 상세 규정과 권고사항은 각 항공사마다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출국 전 반드시 항공사별 반입 기준을 사전에 확인하셔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국내 항공사별 보조배터리 반입 규정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 아시아나 / 제주항공 / 에어서울 / 에어부산 / 진에어 / 티웨이항공 / 이스타항공
보조배터리를 기내로 반입할 경우, 매립형이든 돌출형이든 반드시 단자가 금속과 접촉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1) 반드시 아래 사진의 예시처럼 절연테이프를 붙이거나,
2) 보호형 파우치 또는 지퍼백과 같은 비닐봉투에 넣어 보관해야 합니다. 배터리가 여러 개일 경우
1개 씩 개별 포장 되어 있어야 합니다.
3) 단자에 보호용 캡이 부착되어 있다면 단자에 캡을 씌우면 됩니다.
항공사별로 체크인카운터와 기내에 '단락 방지용 비닐봉투'를 비치하고 있어
보조배터리 단락방지 조치를 미처 하지 못한 경우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조배터리의 기내 반입을 위해 보안 검색도 강화됩니다.
발권카운터에서 항공사의 승인과 단락방지 조치 후 아래와 같은 확인 스티커를 부착해야 하며,
(5개 이하의 100Wh 이하 배터리는 항공사 승민 및 스티커 부착 제외)
승인스티커가 부착되지 않은 보조배터리는 보안 검색대에서 반입불가로 압수될 수 있습니다.
기내에 반입한 보조배터리는 아래 사항을 주의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보조배터리는 승객이 직접 몸에 소지하거나 앞주머니에 보관하고 기내 선반에는 보관할 수 없습니다.
기내전원을 사용하여 보조배터리를 직접 충전하거나 배터리간 서로 충전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좌석 틈새에 끼이거나, 보조배터리가 과열 또는 부풀어 오르는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기내 승무원에게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보관방법
몸에 지니거나 좌석 앞주머니에 보관하기 (기내 선반 보관 금지)
✔️ 사용방법
기내 사용 이외에는 보관 시 단락방지 상태 계속 유지하기
✔️주의사항
외부 충격,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보조배터리에 충전 금지)
✔️대응수칙
과열되거나 부풀어 오르면 즉시 승무원에게 알리기
강화된 규정으로 인해 보조배터리의 기내 반입이 더욱 까다로워졌습니다.
보조배터리는 잘못된 보관과 사용으로 인해 화재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큽니다.
작은 부주의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보조배터리 반입 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출국 전 미리 항공사별 규정을 확인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잊지마시기 바랍니다.